스마트폰과 TV가 아이들의 학습에 미치는 긍정적 측면과 부정적 측면

2023. 11. 2. 09:06인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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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를 살아가는 우리들은 스마트폰과 TV에 어떠한 방식으로든 노출될 수밖에 없습니다. 다만 이러한 것들이 우리 아이들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스마트폰과 TV는 아이들의 학습에 큰 영향을 미치며, 이러한 영향은 긍정적일 수도 있고 부정적일 수도 있습니다. 그렇게 때문에 부모들은 성장기 아이들에게 어떤 접근으로 스마트폰과 TV를 적절하게 노출시켜야 하는지 고민이 아닐 수 없습니다. 아래는 우리 아이들에게 스마트폰과 TV를 사용할 때고려해야 할 몇 가지 주요 사항을 설명해 놓았으니 참고했으면 좋겠습니다.

 

긍정적인 측면

1. 교육 콘텐츠

스마트폰과 TV 모두 귀중한 교육 도구가 될 수 있습니다. 어린이를 교육하고 참여시키기 위해 고안된 수많은 앱, 웹사이트, TV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교육용 앱과 프로그램은 아이들에게 수학과 과학부터 언어와 역사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과목을 가르칠 수 있습니다.

2. 정보에 대한 접근

특히 스마트폰은 아이들에게 방대한 양의 정보에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이는 연구와 학습을 위한 귀중한 자원이 될 수 있습니다. 아이들은 자신의 속도에 맞춰 정보를 검색하고, 교육용 비디오를 시청하고, 다양한 주제를 탐색할 수 있습니다.

3. 대화형 학습

일부 스마트폰 앱과 게임은 대화형 학습을 장려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이러한 앱은 문제 해결, 비판적 사고 및 창의성을 장려할 수 있습니다. 교육용 게임은 재미있으면서도 유익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대화형 학습은 아이들 언어 교육에 매우 유용하다고 생각합니다.

4. 자녀 보호

많은 스마트폰과 TV에서는 부모가 자녀가 소비하는 콘텐츠를 모니터링하고 제어할 수 있는 자녀 보호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부모는 자녀가 연령에 적합한 교육 자료에 노출되도록 할 수 있습니다.

 

 

부정적인 측면



1. 화면 시간

스마트폰이든 TV이든 과도한 화면 시간은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화면 시간이 길어지면 신체 활동 감소, 수면 부족, 사회적 상호 작용 감소 등 다양한 문제와 관련이 있습니다. 어떤 경우에는 비만으로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것들이 성장기 아이들에게 매우 부정적으로 작용하며 스마트폰과 TV가 가져오는 가장 큰 부정적 측면이 아닐까 합니다. 어떤 것들이든 과도한 것은 해롭지만 특히 스마트폰과 TV는 어린아이들에게 치명적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2. 주의 집중 시간 감소

스마트폰과 TV를 과도하게 사용하면 주의 집중 시간이 줄어들어 어린이가 읽기나 복잡한 문제 해결과 같이 지속적인 집중이 필요한 작업에 집중하는 것이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사항으로 많은 아이들이 약물 치료를 받고 있다는 것은 매우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가장 조심해야 할 부분입니다.


3. 콘텐츠 품질

스마트폰과 TV의 모든 콘텐츠가 어린이에게 교육적이거나 적절한 것은 아닙니다. 교육용 콘텐츠를 빙자하여 해로운 콘텐츠를 무분별하게 제작하고 있는 것 또한 문제입니다. 어린이가 부적절하거나 폭력적인 콘텐츠를 접하게 되어 발달에 해를 끼칠 위험이 있습니다.

4. 사회적 상호 작용

과도한 화면 시간은 대면 사회적 상호 작용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을 통한 과도한 게임에 노출된다면 성장기 아이들에게 사회성과 현실성등에서 장애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아이들이 또래 및 어른들과의 실제 상호작용을 통해 사회적 기술과 감성 지능을 개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5. 수면 방해

취침 전 스마트폰이나 TV를 사용하면 화면에서 방출되는 블루라이트로 인해 수면 패턴이 방해를 받을 수 있으며, 이는 수면을 조절하는 호르몬인 멜라토닌 생성을 방해합니다.

 

스마트폰과 TV는 어린이 학습을 위한 귀중한 도구가 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지만, 그 영향은 주로 사용 방법과 콘텐츠 소비에 따라 달라집니다. 부모와 보호자가 균형을 맞추고 화면 시간에 적절한 제한을 설정하고, 콘텐츠의 품질을 보장하고, 야외 놀이, 독서, 사회적 상호 작용과 같은 기타 활동을 장려하여 어린이의 균형 잡힌 발달을 촉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결국 적절한 사용시간제한과 양질의 콘텐츠에 노출시킬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하며 이것은 시작은 부모가 먼저여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거실에서 부모가 스마트폰과 TV를 보고 있다면 아이들도 그대로 따라 할 수밖에 없습니다. 가능한 많은 시간을 함께 책에 노출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하며 책과 함께 있는 시간이 길수록 미래 사회에서 비판적 사고 능력을 통한 자아실현 할 수 있는 능력이 배양된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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