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3. 10. 09:57ㆍ해외구매대행
최근 온라인 플랫폼에 관한 기사들이 심심치 않게 나오고 있다.
알리익스프레스, 테무 등 중국 온라인 쇼핑몰 플랫폼들이 대한민국을 강타하고 있다는 내용들이다.
여기서 많은 구매대행 사업자들, 특히 중국에서 사업을 진행하던 사업자들은 미래에 대해 고민할 수밖에 없을 것이다.
과연 이 사업이 지속 가능할 것인가?
+
여기서 필자는 이렇게 생각한다.
"어떠한 상황이 오더라도 지속 가능할 것이다"
하지만 비즈니스의 방향에 대해서는 심각하게 고민해야 할 것이다. 상품 소싱 플랫폼을 다각화 해야 한다는 전제가 있어야만 위에 대한 대답이 완성된다고 본다.
아래의 글을 읽어본다면 여러가지로 중국 구매대행 사업에 대해 다시 생각해보게 될 것이다.
2023.08.01 - [해외구매대행] - 해외 중국 구매대행 돈 주고 강의 받지 말아요
그렇다면 상세하게 중국 구매대행의 지속 가능한 상황을 만들기 위해 다시말해서 비즈니스가 지속될 수 있는 상황은 어떻게 만들 수 있을까 알아보자.
중국 구매대행 사업의 리스크
첫째, 알리익스프레스, 테무등의 중국 온라인 쇼핑몰의 국내진출은 엄청난 리스크다.
둘째, 국내 소비자들은 가격이 싼 상품 쪽으로 이동할 수밖에 없다. 따라서 시간이 지날수록 더 공격적인 가격 정책을 최초에는 중국 온라인 플랫폼들이 진행할 것이다.
셋째, 엄청난 광고를 진행할 것이다. 여기서 수많은 경쟁자 혹은 협력자들이 탈락할 것이다. 결코 자본의 싸움에서는 새우들은 힘을 쓸 후 없기 때문이다.
넷째, 소비자들은 하나의 플랫폼에서 만족한다면 락인효과로 인하여 수많은 경쟁자들을 없애버린다.
다섯째, 위의 사항들로 인하여 가격 경쟁에서 우위를 가질 수 없다.
중국 구매대행 사업의 돌파구
첫째, 상품 소싱처를 다각화 해야한다. 더 정확하게는 소싱처를 중국에 한정해서는 안된다는 뜻이다.
장기적으로 중국 소싱에 대한 사업은 기울어진 운동장처럼 현재 구매대행 사업자에겐 큰 리스크임에 분명하다.
중국이 아닌 미국, 유럽, 일본등 소싱처를 개발하지 않으면 결국 사라질 가능성이 높다.
둘째, 상품 가격에 대한 경쟁은 이제 포기한다.
더 비싸고 질 좋은 상품을 통하여 가격에 대한 경쟁보다는 상품의 희소성에 대한 경쟁을 만들어야 한다.
가격 경재은 수익률 또한 하락하는 원인이된다. 경계하지 않으면 매우 어려운 사업이 될 것이다.
셋째, 지속적으로 중국 구매대행 사업의 비중은 낮추어야 한다.
경쟁이 너무 심하다.
중국의 대안은 분명 유럽이 될 것이다.
특히 독일의 경우 관세 환급등 많은 부분에서 가격 경쟁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는 부분이 많다.
앞서 이야기 했듯이 소싱처 다각화에서 반드시 독일에 대해 검토해야 한다.
넷째, 상품의 희소성에 집중하여야 한다.
현재 많은 유럽국가 또는 미국등에서 온라인 플랫폼에 입점하지 않고 자사몰에서 판매하는 우수한 판매자들이 많다.
이들의 상품들을 선택하여 본인 스토어의 스테디 셀러를 만들어야 한다.
시간이 걸리더라도 지금부터 반드시 진행해야 한다.
다섯째, 현재까지 구매대행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면 절대 포기하지 말라.
이렇게 한번 파도가 지나고 나면 적자생존의 법칙이 작동한다.
여기서 살아남으면 더 큰 성과를 얻을 수 있다.
세상의 역사는 늘 그래왔다.
수많은 높고 낮은 파도가 지나고 나면 언제나 평온한 바다는 아름다움을 선사했다.
이것을 패턴이라고 말한다.
현재 구매대행에 대한 특히 중국의 파도는 슬기롭게 넘겨야 할 하나의 물놀일 것이다.
이점 명심하기 바란다.
어려움이 있다고 포기말고 슬기롭게 넘겨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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