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구매대행 고객 반품요청시 처리방법 및 반품률 줄이기 방법

2024. 3. 9. 08:00해외구매대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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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가 해외 구매대행을 진행하면서 가장 큰 리스크라고 한다면 그것은 바로 고객에게 출고된 상품이 문제없음에도 반품을 진행하는 경우이다. 이때는 다시 상품을 해당 국가로 반품하기에는 비용과 통관 문제등 많은 어려움이 따르기 때문에 구매 원가를 고스란히 손해 볼 수밖에 없는 구조가 된다.

 

 

이러한 반품에 따른 손해를 최소화 하기 위한 몇 가지 방법을 소개하기로 한다.

고객이 구매한 상품에 대해 반품하는 경우에도 리스크가 있다. 바로 반품 비용에 대한 리스크이다. 기본적으로 해외 구매대행은 반품비용이 높기 때문에 고개과 소통을 잘한다면 반품률을 크게 줄일 수 있다.

 


 

해외 구매대행 고객 반품 요청시 처리방법 및 반품률 줄이기 방법

 

1. 고객에게 일부 할인을 제공한다.

위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고객이 상품에 대해 반품하는 경우에도 리스크가 있다. 바로 반품 비용이다. 따라서 고객에게 반품 비용에 대한 정보를 공유한 후 상품 가격의 일부 또는 배송비를 할인해 준다는 조건으로 소통한다.

결국 고객 입장에서는 반품 배송비와 할인금액이 크게 느껴지게 되어 반품을 망설이게 된다. 대부분의 고객은 반품 철회를 진행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2. 고객이 최초 구매한 후 해외 구매대행 반품에 대한 정보를 한번 더 제공한다.

이렇게 되면 고객에게 반품의 어려움에 대해 각인 효과가 있어 차후 반품에 대해 망설이게 되는 요인이 된다. 이러한 상황에 반품 요청이 있으면 기존에 보냈던 반품 메시지에 대해 다시 한번 설명하면 대부분의 고객은 반품 철회를 고민할 것이다.

 

3. 상품 판매 상세페이지에 반품에 대한 불가 정보를 제공한다.

해외에서 현지배송과 통관 국내배송 등으로 진행되는 사항에서 반품 불가에 대한 상세한 정보를 상세페이지에 제공하는 것만으로도 반품율을 크게 줄일 수 있으니 반드시 참고하기 바란다.

 

4. 상품이 화면과 다른 이유로 반품하는 경우가 많다.

이것을 대비하기 위해 모니터에 따라 칼라등이 차이가 있음을 고지한다. 매우 사소한 것 같아도 중요한 반품 방지 요소가 됨을 잊지 말아야 한다.

 

5. 이런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결국 반품이 들어온 경우에는 반드시 현지로 다시 반품 보내는 것을 추천한다.

가격이 비싼 상품일수록 반드시 현지로 다시 반품하기를 강력 추천한다. 그래서 환불을 반드시 받아내야 지속적으로 손익을 얻을 수 있는 연습이 된다. 이점은 반드시 잊지 말아야 할 가장 핵심적인 사항이다.

 

해외 구매대행을 가장 많이 포기하게 많드는 사항은 단언코 고객반품일 것이다. 이것을 어떻게 관리하느냐에 따라 지속적으로 이 비즈니스를 할 수 있느냐의 판단 기준이 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누구나 반품에 대해 자유로울 수는 없지만 대비하고 이해한다면 비용적으로나 감정적으로나 큰 타격이 없도록 관리하는 것이 결국 목표가 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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