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구매대행 적정 판매가격 책정과 적정 마진 책정

2023. 8. 5. 12:01해외구매대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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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가 해외 구매대행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해야 할 것은 첫 번째 판매되는 상품의 소싱, 두 번째 판매 상품 가격 그리고 마지막 세 번째는 수익과 직결되는 적정 마진 책정이 아닐까 한다.

 

그렇다면 위 세 가지 중요한 상품 판매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고자 한다. 가장 어렵지만 중요하고 가장 쉽지만 실패가능성이 높은 상품 판매가격에 대한 중요한 이야기이니 끝까지 천천히 읽어보기를 바란다.

상품 소싱할 때는 가장 기본적으로 수요와 공급의 법칙을 생각해야 한다.

 

[1] 상품소싱

 

해외 구매대행에서 결국 어떤 상품을 어떤 가격에 판매할 것인가를 선택하는 것은 가장 중요하지만 가장 어려운 일이다. 상품의 선택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이 상품을 누가 살 것인가를 선정하여야 한다. 무턱대고 내가 좋아하니까, 내가 예뻐 보이니까 막연히 잘 팔리 것 같으니까라는 생각으로 상품을 소싱하고 판매한다면 단한개도 판매하기 어려울 것이다. 

 

상품 소싱할 때는 가장 기본적으로 수요와 공급의 법칙을 생각해야 한다.

 

결국 수요는 많지만 공급이 부족한 상품을 찾아내는 것이 첫 번째 목표가 되어야 한다. 그렇다면 그러한 상품은 무엇이 있을까? 리미티드 에디션, 단종상품등 현재 구하기가 어려운 상품을 소싱해야 한다. 누구나 찾기 쉬운 상품은 누구에게나 쉽게 열려 있어 경쟁에서 우위에 서기 매우 어렵기 때문에 피해야 한다.

 

결국 상품소싱이 판매의 가장 기본적인 일이며 핵심이 될 수 있다. 아이템 선택 방법에 대해서는 아래 글을 참고바란다.

2022.09.26 - [해외구매대행] - 매달 연금처럼 받는 스마트스토어 해외 구매대행 아이템 찾기

 

 

매달 연금처럼 받는 스마트스토어 해외 구매대행 아이템 찾기

해외 구매대행을 통해 매달 연금처럼 수익을 받는 스토어를 만들기 위해 많은 노력이 필요하지 않다는 것을 설명드리고 싶어요. 가장 중요한 것은 사람들이 무엇을 원하는지 발견하는 것이고

storybox101.tistory.com

 

[2] 가격설정

 

해외 구매대행에서 가격설정만큼 중요한 것은 없다. 최초 비싼 가격을 설정한다면 가격경쟁에서 우위를 차지할 수 없기 때문에 판매가 이루어지지 않을 가능성이 높아 구매대행 사업을 지속적으로 유지하는데 저항이 된다.

 

모든 사업이 다 마찬가지 이겠지만 최초 판매가 이루어지고 데이터가 쌓이기 전까지는 다른 사람보다 가격을 싸게 하여 경쟁 우위를 차지해야만 한다. 처음부터 욕심을 부리고 높은 가격을 책정한다면 단 한 개도 판매되지 않는 헛수고로 실망을 하게 될 것이고 그 실망이 쌓여 결구 나는 안되는구나 라는 포기를 만들게 된다.

 

어떻게든 판매가 이루어지도록 최대한 마이너스가 되지 않는 범위에서 가격 경쟁우위를 차지하는 것이 많은 상품을 등록하는 것보다 훨씬 더 중요한 일이고 목표가 되어야 한다. 가장 중요하지만 어려운 일이며 이것을 극복해 내야만 지속적으로 사업 운영의 힘이 되어 탄력적으로 목표가 만들어지게 된다.

 

앞서 이야기 한 사항이지만 다시 한번 강조하자면 최초 가격 설정에서 욕심을 부리지 않고 경쟁우위에 설 수 있는 가격을 최소 이익이라도 책정해야만 한다.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현재의 수익보다는 판매를 이루어 낼 수 있는 경험이 우선이다.

 

 

[3] 마진책정

 

가격설정과 같은 맥락이지만 조금 다른 부분은 최종적으로 우리가 어느 정도의 이익을 목표로 할 것인가의 가준이 되는 것이 마진책정이다. 최초 마진책정에서 따라 가격이 달라지기 때문에 탄력적으로 움직일 수 있는 연습이 필요하다.

 

여러 자료나 책을 읽어보면 마진 20% 이상을 목표로 한다면 소비자는 가격저항으로 소비가 이루어지지 않는다고 이야기하고 있다. 필자 또한 20% 이상의 마진은 책정하지 않으려고 노력한다. 그 이상의 마진은 다시 투자로 투입되는 것이 장기적으로 더 높은 마진을 만들어 낼 수 있는 힘이 된다고 생각한다.

 

가격 설정과 마찬가지로 욕심보다는 합리적은 마진을 통한 판매경쟁 우위를 점하는 것이 우선시되어야 하는 것은 위에서 일야기 한 것과 일맥상통한다.

 

 

마지막으로 상품가격 설정 기본 공식에 대해 이야기하고 마친다.

 

비즈니스에서 제품 가격 책정 요소

 

[1] 매출 원가(COGS)

제품을 생산하거나 구매하는 데 드는 모든 직접 비용을 포함하며 여기에는 원자재, 노동, 제조 비용 및 생산 공정과 직접 관련된 기타 비용이 포함된다.

[2] 간접비

특정 제품과 직접적으로 관련되지는 않지만 여전히 전체 비즈니스 비용에 기여하는 간접 비용이라고 한다. 간접비에는 임대료, 공과금, 관리 직원 급여, 마케팅 비용 등이 포함된다.

[3] 원하는 이익 마진

이익 마진은 기업이 제품의 각 단위에서 얻고자 하는 이익의 양이다. 일반적으로 판매 가격의 백분율 또는 원가 인상으로 표시된다.

 


제품 가격 책정의 기본 공식

 

판매 가격 = (매출 원가 + 간접비) + 원하는 이익 마진

예를 들어 제품 생산 비용(원료 및 제조 비용 포함)이 $20이고 단위당 간접비가 $5이고 비즈니스가 30%의 이윤을 목표로 하는 경우 판매 가격은 다음과 같이 계산된다.

판매 가격 = ($20 + $5) + ($25의 30%) = $25 + $7.50 = $32.50

가격 책정 전략은 산업, 시장 조건, 경쟁 및 기타 요인에 따라 크게 달라질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일부 기업은 원가 가산 가격 책정을 사용하여 판매 가격에 도달하기 위해 생산 비용에 고정 비율 마크업[배수]을 추가할 수 있다. 다른 사람들은 가치 기반 가격 책정을 사용할 수 있으며 여기서 가격은 고객에게 제품의 인지된 가치를 기반으로 결정된다.

궁극적으로 가격 결정에는 비용 충당, 수익 창출, 시장 경쟁력 유지 간에 신중한 균형이 필요하다. 시장 조사와 고객 선호도 및 행동 이해는 제품에 대한 적절한 가격을 설정하는 데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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